대상경주

특별경주중에서도 가장 격이 높고 상금도 많아서 중요도가 높은 경주
역사가 오래된 것이 많고 일류마들이 출주하여 경쟁한다.마주 조교사,생산자,기수들은 이 대상경주의 우승을 가장 큰 목표로 한다

 

클래식 경주

전통과 격식을 갖춘 3세마의 5대 대상경주를 가리킨다.
영국의 1000기니,2000기니,오크스,더비,세인트레저를 본따 창설된 것이지만 3세마가 일생에 한번밖에 출전할 수 없는 관계로 생산지표(生産指標)로서도 중요한 의미 를 갖는다.
특히 1000기니,오크스는 암말 경주이다.

 

GI경주

유럽,미국등 전세계 경마 선진국에서는 대상경주를 GI,GII,GIII의 3가지로 분류하여 격을 나눈다.그중에서 가장 격이 높은 경주를 가리킨다.
(G)의 의미는 미국-Grade,유럽-Group의 약자이다.1970년대 유럽의 통일 요청에 의한 미국의 수락으로 이뤄진 G의 통일은, 미국이 GROUP의 첫머리만을 따서 통일 시키며 자존심을 살린 유명한 일화가 있다.
일본에서도 매년 109개 대상경주(G)를 시행하고 있으나 국제경주표준분류위원회가 인정하는 국제적 GI경주는 JAPAN CUP뿐이다

 

3관경주

영국의 2000기니,더비,세인트레저를 모두 우승한 말을 (3관마)로 칭해왔는데 최근에는 그 의의가 엷어져 가고 있으며 설령 2관을 한다고 해도 장거리인 세인트레저를 회피하는 말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이는 세계경마의 흐름이 유럽 또한 중,단거리 적성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미국의 3관경주는 켄터키더비 프리크니스 스테익스,벨몬트 스테익스이다.
영국과 일본의 3관경주는 봄과 가을로 나눠 행해지는데 비해 미국은 5월첫째주 시작해서 6월까지 열린다.
이 모두 3세에 한정된 출주조건으로 일생에 한번이라는 출주조건이 의미를 갖는다.

 

스테익스 Stakes

원래는 출주마의 마주끼리 상금(Stakes money)를 서로 내고 우승마의 마주가 그 상금을 차지하는 경주를 말하지만 현재,미국과 유럽의 대상경주를 제외하고는 주최자측이 상금을 내고 있어 의미는 퇴색해가고 있다.단지,등록료는 부가 상금으로 1~3착이일정비율로 나눠 받는다.
한편 미국 일부주(州)에서는 경마개최 지역의 출전마가 우승할 경우 부가 상금을 주어서 자기 지역의 생산을 장려하는 제도도 있다.

 

킹 죠지6세 & 퀸 엘리자베스 스테익스

영국 전통의 대상경주로 여름의 최대경주로 각광받고 있다.
세계 각국의 강호,고마(古馬 4세 이상경주마)들이 가세하고 영국 아일랜드 프랑스의 더비 우승마들도 가세한다.이 경주의 우승마는 높은 평가를 받아 종모마로서의 가치를 높이게 된다.

 

개선문상

프랑스 전통의 대상경주.가을의 최대경주로 각광 받고 있다.
세계의 강호들이 모이는 것과 격이 높은 것은 킹 죠지6세&퀸 엘리자베스 스테익스와 같고 우승마 또한 높은 평가를 받는다.
최근 영국의 3관경주 세인트레저의 인기가 떨어져 이 개선문상에 출주를 하는 말들이 많아지고 있다.

 

브리더즈컵

마필생산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1984년 창설되었다.
더러브렛 평지경주의 최고봉으로 경마의 올림픽이라 부를 정도이다.
다트,잔디,단거리,2세,암말부문등 8개 경주로 나눠줘 시행된다. 매년 가을(11월)북미의 경마장을 순례하며 하루에 열리는데 특히 브리더즈컵 클래식(2000m다트), 브리더즈컵 타프(2400m잔디)의 우승마는 평가가 높고 종모마로서도 성공하는 예가 많다.

 

주로

육상경주로 말하자면 트랙코스와 같은 , 경주마가 경주를 하는 경주로를 지칭한다.
잔디주로(turf)와 모래를 넣은 다트(dirt) 샌드(sand)로 구분하고 있다.
영국은 모두가 잔디이며 프랑스도 거의가 잔디 주로이다.
대조적으로 미국은 다트가 주류를 차지한다.이는 다트경주로가 미국에서 발전한데서 기인하지만 모래가 들어갔음에도 샌드(sand)가 아니라 진흙을 의미하는 다트(dart) 인 것은 미국 경마의 역사의 흔적을 상징한다. 개척시대에 마을의 축제 분위기에서 소규모로 시작된 미국의 경마가 "진흙경마"였다는 증명이다.

 

주로상태

잔디주로는 스피드와 순발력이 우수한 말에게 유리하지만,비가 와서 수분을 많이 포함하면 기록이 늘지 않고 스피드 보다 체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말에게는 불리하게 된다. 또 수분을 흠뻑 함수하여 주로가 질퍽한 상태에서는 미끄러지거나 넘어지거나하여 능력을 발휘할 수 없는 말도 있고 해서 진정한 강자를 구분할 수 있다.
이와 반대로 다트주로는 적당하게 수분을 함수하면 기록이 빨라지고 달리기에 좋은 조건이 된다.
이 때문에 주로상태는 경마의 지극히 중요한 요소로 그 함수율에 따라 건조,양호,다습,포화,불량의 5단계로 나뉘어 발표되지만 표현방법은 나라별로 차이가 있다.